Topic&Issue

미스터 선샤인 아역 전진서 단발 움짤

무사장구 2018. 7. 8. 07:57

2018년 7월 7일, 오늘 드디어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첫 회가 방영되었습니다. 오늘 1회에서는 미스터 션샤인의 주인공 유진초이(배우 이병헌), 고애신(배우 김태리), 장승구(배우 최무성), 김희성(배우 변요한) 이렇게 네 명 각자의 태생과 배경에 대한 이야기가 주류를 이뤘습니다. 


여기서 오늘 너무나도 눈에 띈 부분은 유진초이(최유진)를 연기한 아역 배우들입니다. 왜? 아역 배우들이냐고요? 그건 아역이 1명이 아니라 2명이기 때문이죠. 이건 뒤에서 자세히 설명할게요. ^^ 


신미양요와 유진초이 



우선 ‘유진초이’란 인물을 알아볼게요. 유진초이(Eugene Choi)란 이름은 미국식 발음이며, 본래 한국 이름은 성은 최씨 이름은 유진으로 어미도, 아비도 노비여서 조선에서 태어나는 순간부터 노비 신분이었습니다. 


1871년 조선(고종 8년), 흥선대원군의 폐쇄적 외교 정책으로 외세를 배척하던 시기. 1866년 전 발생한 제너럴셔먼호 사건을 빌미로 미 해군 군함 2척이 강화도 광성진 앞바다에 출몰하여 조선과 군사적 충돌을 일으킵니다. 



이때 미군이 강화도 초지진과 덕진진을 점령 후 본진인 광성보까지 차례로 점령합니다. 미스터 션샤인 광성보 전투 장면에서는 신미양요 당시 미군에 빼앗긴 뒤 지난 2007년 장기임대 형태로 되돌아온 어재연 장군기도 보여줍니다. 대원군의 강경한 통상수교 거부 정책으로 인해 미 함대는 병력을 이끌고 일본으로 철수합니다. 


이를 신미년에 일어난 양놈들과 바다에서 생긴 어지러운 사건이라 하여 신미양요(辛未洋擾)라 부르죠. 임진왜란처럼 란(亂)을 쓰지 않고 요(擾)를 쓰는 이유는 조선 땅 전 지역에서 발생한 전쟁이 아닌 강화도라는 국한된 지역에서만 발생한 국지전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신미양요 당시 주인공 최유진이 아홉 살 되던 해입니다. 유진과 유진의 부모는 모두 주인 나으리 김판서(배우 김응수)의 사노비(私奴婢)이자 솔거노비(率居奴婢)입니다. 


김판서는 조정의 고위 관료 이세훈(배우 최진호)과 자신의 저택에서 술자리를 하며 조선의 정세 관련 밀담을 나눕니다. 그런데 술상 안주거리를 나르던 김판서의 여자 노비(유진의 엄마, 배우 이시아)에 눈독을 들이더니 대놓고 김판서에게 바랍니다. 김판서는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 이를 승낙하죠. 


이 둘의 대화를 엿듣던 여자 노비의 서방(유진의 아빠)은 부인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가족과 함께 몰래 달아날 채비를 하며 도주할 때를 엿봤는데, 다음날 눈치 빠른 김판서에 의해 적발됩니다. 



유진의 아비가 멍석말이 매질을 당할 때, 마침 산에서 나무를 해온 어린 유진이 마당에 쓰러진 부모님을 보고 화들짝 놀라 뛰어갑니다. 이때 어린 유진까지 개죽음 당할 것을 직감한 유진의 어미는 기지를 발휘해 희성을 잉태 중인 김판서의 며느리 강호선(배우 김혜은)을 인질로 잡아 유진을 도주시킵니다. 


분에 못이긴 김판서는 멍석에 말린 유진의 아비를 화살로 쏴죽이고, 유진이 김판서의 집을 무사히 빠져나간 것을 본 유진의 어미는 우물에 몸을 던져 자결합니다. 


하루아침에 영문도 모른 채 부모를 모두 잃고 도망자 신세가 된 유진은 산 넘고 물 건너 몇날며칠을 도망 다니다 우연히 도공 황은산(김갑수)의 집에 들어가 목숨과 숙식을 구걸합니다. 바로 이때 신미양요가 발생한 것입니다. 



어린 유진의 운명이 가여웠던 황은산은 도자기 수입상 미국인에게 도자기를 내어줄 터이니 유진을 몰래 배에 태워 함께 미국에 데려다 달라고 부탁하죠. 이런 연유로 유진은 미국 해병대 군함 콜로라도 호에 오릅니다. 오랜 시간 배 안에 몰래 숨어 생밤을 깨물어 먹으며 연명하던 유진은 마침내 뉴욕항에 도착합니다. 



드라마에선 당시 현수교 방식으로 건설 중인 브루클린교(Brooklyn Bridge, 개통 1883년)의 모습도 나오고, 루스벨트섬(Roosevelt Island, Black wells Island)과 퀸즈버러교(Ed Koch Queensboro Bridge, Blackwell's Island Bridge, 개통 1909년)의 모습도 나오네요. 조금 아이러니한 것은 당시 시대적 배경이 1881년 뉴욕인데요. 퀸즈버러교가 이미 완공되어 있다니... 



뉴욕에 온 최유진은 본토 아이들의 심한 텃세와 인종차별로 소년이 될 때까지 폭행 등 괴롭힘을 당합니다. 그러던 중 자신의 눈앞으로 행군하는 미 해병대 청년들의 늠름한 모습을 보며 소년 유진은 미국인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깨닫습니다. 소년 유진은 칼로 자신의 댕기머리를 잘라버리며 단발합니다. 그리고 미 해병대에 입대를 결심하죠. 


여기까지 오늘 방영된 미스터 션샤인 1회에 등장한 유진초이의 이야기입니다. 이제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유진초이를 연기한 아역 두 명을 소개할게요. 




미스터 선샤인 아역 


미스터 선샤인 유진초이 아동시절 아역 – 배우 김강훈 


미스터 션샤인 유진초이 소년시절 아역 – 배우 전진서  


  • 첫 번째, 조선의 노비였던 아홉 살 무렵의 아동 최유진을 연기한 아역 배우는 바로 ‘김강훈’입니다. 김강훈은 2009년 6월 7일생으로 올해 나이 만 9세, 소띠입니다. 




유진초이의 아동시절(노비시절)을 연기한 아역 배우 김강훈은 2014년 MBC 월화드라마 ‘오만과 편견’에서 김찬 역을 시작으로 2016년 JTBC 금토드라마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에선 도준수 역을, 2017년 KBS2 수목드라마 ‘김과장’에선 어린 김성룡 역을, 2018년 영화 ‘치즈인더트랩’에선 어린 유정 역을 각각 연기했습니다. 


  • 두 번째, 미국 뉴욕으로 건너간 소년시절(미국키드) 유진초이를 연기한 아역 배우는 바로 ‘전진서’입니다. 전진서는 2006년 5월 28일생으로 올해 나이 만 12세, 개띠입니다. 




유진초이의 소년시절을 연기한 아역 배우 전진서는 2012년 SBS 아침드라마 ‘너라서 좋아’ 서태양 역을 시작으로 무수히 많은 작품에서 주연 배우의 아역으로 출연한 이력이 있는데요. 너무 많기에 대표작만 추리면.. 2013년 SBS 드라마 스페셜 ‘상속자들’에선 어린 김탄 역을, 2013년 SBS 드라마 스페셜 ‘별에서 온 그대’에선 어린 천윤재 역을, 2015년 MBC 주말 특별기획 ‘내 딸, 금사월’에선 어린 강찬빈 역을, 2017년 OCN 주말 드라마 ‘블랙’에선 어린 레오(김우식) 역을 각각 연기했습니다. 


김강훈과 전진서 이 두 배우는 공교롭게도 2017년 MBC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 ‘도둑놈, 도둑님’에서 함께 출연했었습니다. 아역 배우 김강훈의 경우 배우 지현우가 연기한 장돌목/김수현 역의 아역으로, 아역 배우 전진서의 경우 배우 한재석이 연기한 이윤호 역의 아역으로 각각 출연했었습니다. 



두 아역 배우 모두 얼굴들이 어찌나 곱던지 흡사 여자아이들인 줄 알았습니다. 아역 배우 김강훈의 페이스는 마치 김태리를 닮은 것 같고요. 아역 배우 전진서의 페이스는 마치 블랙핑크 지수와 배우 오연서를 닮은 것 같네요. 두 친구 모두 연기도 어쩜 그리 잘하는지 보는 내내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특히나 오늘 방영된 미스터 션샤인 1회의 명장면은 유진초이 아역 전진서가 미 해병대 입대를 결심하며 브루클린 브리지 앞에서 자신의 댕기머리를 칼로 싹둑 잘라 버리는 모습이었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현재 여러 커뮤니티에서 이 장면이 굉장히 인상적이라고 다들 입을 모아 얘기하네요. 아마도 배우 전진서가 성년 배우가 되었을 때 이 장면은 두고두고 회자될 것 같네요. 


참고로 오늘 출연한 아역 배우가 한명 더 있는데요. 신미양요의 현장에서 아비와 함께 전투를 벌였던 포수 장승구(배우 최무성)의 소년 시절을 연기한 아역 배우는 성유빈입니다. 



배우 성유빈은 2000년 7월 25일생으로 올해 나이 만 17세, 용띠입니다. 2011년 영화 ‘블라인드’에서 어린 김동현 역을 연기한 것을 시작으로 2011년 영화 ‘완득이’에서 어린 도완득 역을, 2013년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에선 어린 리해진 역을, 2014년 영화 ‘역린’에선 어린 갑수 역을, 2016년 tvN 드라마 ‘굿 와이프’에선 이지훈 역을, 2017년 영화 ‘신과함께: 죄와 벌’에선 어린 자홍 역을 각각 연기했습니다. 


참고로 포수 장승구는 훗날 고애신(배우 김태리)을 제자로 받아 애신에게 화약과 총기 및 사격술을 가르치는 스승인 동시에 격변하는 조선을 매국 친일파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의병 활동을 하는 주요 인물입니다. 어른 장승구를 연기할 배우 최무성은 응답하라 1994의 택이 아빠로 출연했었죠.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미스터 선샤인 유진초이 아역 김강훈, 전진서에 대해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셨길 바랍니다. ^^ 





추가로 아마 내일 방영될 미스터 션샤인 2회에서는 어린 애신이 어떻게 포수 장승구의 제자가 되었는지 고애신의 어린 시절을 아역 허정은을 중심으로 그려낼 것으로 예상하며, 이와 관련 아직 등장하지 않은 흑룡회 한성지부장 이시다 쇼(구동매, 배우 유연석)의 어린 시절 애신과의 인연이 어떻게 엮였는지 나올 것이며, 김희성(배우 변요한)과 애신의 정혼이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도 나올 것이고, 어쩌면 글로리 호텔 사장 쿠도 히나(이양화, 배우 김민정)의 스토리도 개입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미 해병대 장교 신분으로 조선에 돌아온 유진초이(이병헌)가 스치듯 애신을 마주하며 끝이 날 것으로 추측해봅니다. 


tvN 미스터 션샤인 (24부작) 매주 토, 일 21:00 

내일도 본방 사수!! 


미스터 선샤인 아역 김강훈 최고! 

미스터 선샤인 아역 전진서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