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디아블로2 맥버전 설치 방법

무사장구 2017. 11. 10. 15:18

디아블로2는 2010년 배틀넷 1.13 패치 이후 한동안 패치가 없었습니다. 배틀넷에서 래더 관리만 해줬을 뿐 방치가 되어왔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6년만인 2016년 3월에 디아블로2가 1.14a로 패치되었습니다. 사실 디아블로2는 윈도우의 경우 windows8 이후부터 실행이 어려웠고, 맥의 경우 Mac OS 10.5 레오파드까지만 설치와 실행이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1.14a 패치 이후 드디어 윈도우와 맥 모두 최신 운영체제에서도 설치와 실행이 가능해졌습니다. 2000년 디아블로2 오리지널 출시, 2001년 디아블로2 확장판 출시 이후 16년째 관리를 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역시 블리자드입니다. 


최근 포맷 후 마땅히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겠는 구형 아이맥에 디아블로2를 설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참고로 제 아이맥의 운영체제는 Mac OS 10.10.5 요세미티입니다. 


디아블로2를 맥북 또는 아이맥에 설치하려면 우선 배틀넷에 접속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배틀넷에 접속해서 로그인하세요. 


https://www.blizzard.com/ko-kr/



  내 계정  >   계정 관리  >   게임 관리  >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   기존 출시작으로 이동해서 디아블로2 오리지널과 확장판 디지털 버전을 다운로드하세요. 아이콘은 당연히 사과마크가 그려진   MAC 을 클릭하셔야 맥버전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한글판입니다! 



게임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Downloader 라는 파일이 내 아이맥에 저장됩니다. 이것을 실행하면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럴 땐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일반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확인 없이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프로그램을 금번 1회에 한하여 열겠다는 뜻으로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열겠습니까?’라는 확인 창이 뜹니다. 당연히   열기 를 클릭하세요. 



그럼 블리자드 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열리며 다운로드 할 파일의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도큐멘트로 지정되는 것 같은데 별반 고를 생각이 없다면 그냥 저처럼   선택 을 클릭하세요. 



가을에 인터넷을 LG 유플러스에서 KT 올레 기가인터넷으로 바꿨습니다. KT 와이파이 공유기가 5G라서 그런지 구형 무선랜카드가 탑재된 아이맥에서도 엄청난 속도로 다운로드 됩니다.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마치면   디아블로2 설치(D)  버튼이 뜹니다. 키보드에서 D를 눌러도 되고, 마우스로 직접 클릭해도 되고 맘대로 하세요. 



유저 라이센스 어그리먼트 뜨지요? 마우스 휠을 돌려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야 대충이라도 읽어봤다고 인식하고   동의 버튼에 활성화가 됩니다.   동의 를 클릭하세요. 



이름은 아무거나 갈기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디아블로2 CD키입니다. 저처럼 배틀넷에서 디지털 버전을 구입한 유저는  배틀넷 내 계정  >   계정 관리 홈  >   내 게임 목록  >   기존 출시작 에서 오리지널과 확장판의 26자리 시리얼 넘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D키 복붙(Ctrl+C & Ctrl+V)한 후   OK 를 클릭하세요. 


참고로 만약 과거 배틀체스트 등의 CD를 구입하고 보관 중인 올드유저라면, CD 안에 CD키가 있습니다. 이걸 26자리 CD키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입력 후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26자리 CD키 변환기는 구글 검색이나 카오스큐브 등의 디아블로2 커뮤니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설치할 디렉토리 선택은 별도로 지정을 하지 않아도 디아블로2 폴더가 새롭게 생성되니까 그냥 확인을 클릭하세요. 



아이맥이 구형이지만 SSD로 업그레이드 해놓아 순식간에 설치가 됩니다. 과거 팬티엄 PC 이용 시절엔 이까짓 게임 설치에 30분 넘게 초조하게 기다리면서 딴짓하고 그랬던 기억이 나네요. 



설치가 완료되면   디아블로2 실행(P)  버튼을 클릭하셔서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하세요. 



기억나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블리자드 노쓰 로고가 보이고, 게임 오프닝 시네마가 재생됩니다. 시네마가 끝나면 디아블로2 오리지널이 시작화면이 펼쳐집니다. 디아블로2 패치가 현재 1.14b네요. 이 버전 숫자만으로도 세월의 흐흠을 느낍니다. 



이제 게임을 종료하고 확장판을 설치합니다. 방법은 위 오리지널 설치와 동일하니까 중복되는 내용이라 과감히 생략할게요. 게임 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보이는 확장판 시작화면... 이것만 봐도 가슴이 막 설렙니다. 내 젊음의 가장 찬란했던 18세부터 20세까지 이 게임을 하며 보냈다는 게... 아련히 떠오릅니다. 그 때만 해도 난 영원히 늙지 않을 줄로만 알았는데... 


배틀넷 클릭하면 한 차례 업데이트를 진행 후 게임이 재실행됩니다. 새롭게 배틀넷 계정(아이디)을 만들고 캐릭터 클래스 선택 화면으로 넘어왔습니다. 맨땅에 시작하려면 빠른 텔레포트로 앵벌이를 다녀야하니까 뭐니 뭐니 해도 소서리스가 최고죠! 



캐릭터 생성 시 보이는   확장판 캐릭터   하드 코어   래더 캐릭터  이거 처음이라 모르거나 오랜만이라 가물가물한 분들 있을까봐 설명합니다. 디아블로2는 기본적으로 6가지 시스템을 통해 8가지 모드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첫째, 오리지널과 확장판 중 어떤 버전으로 플레이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입니다. 오리지널은 기본 5개 캐릭터에 액트4까지 진행이 가능한 반면, 확장판은 캐릭터 2개와 액트5가 추가된 버전으로 유니크 아이템, 세트 아이템, 크래프트 아이템, 룬 조합 아이템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아블로를 끝장까지 완벽하게 즐기려면 확장판을 추천합니다. 


둘째, 노말 캐릭터와 하드코어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노말 캐릭터는 죽으면 다시 살려낼 수 있는 캐릭터이나 하드코어 캐릭터는 한 번 죽으면 부활이 불가능해 그대로 게임이 끝나는 캐릭터입니다. 단 하나의 생명으로 플레이한다는 점에서 죽을까봐 긴장하며 심장이 쫄깃해지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하드코어에 체크를 아니면 그냥 체크해제 하면 됩니다. 


셋째, 스탠다드 서버와 래더 서버로 나뉩니다. 배틀넷에서 주기적으로 초기화하는 서버가 래더이고, 초기화 없이 계속 저장되는 서버가 스탠다드입니다. 래더 캐릭터는 디아블로3의 시즌 캐릭터와 같은 개념입니다. 즉, 래더 서버가 초기화되면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데이터가 스탠다드 서버로 고스란히 이전됩니다. 래더는 스탠다드에 없는 일부 유니크 아이템, 룬워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못 먹어도 고!’라는 생각으로 래더하시면 됩니다. 



디아블로2는 오픈 월드가 아닌 최대 8명까지 입장 가능한 방을 만들어서 노는 게임입니다. 혼자 비밀방을 만들거나 오픈 방을 만들어 타 유저를 참가시킬 수도 있는데, 맨땅 초반에는 레벨을 올려서 퀘스트를 깨고 헬로 빨리 넘어가야 빅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참가를 클릭해서 영문 en이 붙은 인첸트 방으로 입장해 레벨부터 올리는 게 이득입니다. 



인첸트는 소서리스 스킬 중 하나로 플레이어의 타격용 무기의 데미지를 뻥튀기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일종의 버프죠. 오토로 움직이는 고랩 캐릭터가 방을 만들어서 초반 유저들의 성장을 돕는 방이니까 눈치껏 편리함을 즐기면 됩니다.   인첸방 에 들어가면 반드시 파티를 맺어야만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카타콤 2층 포털을 열어 놓고 인첸을 시도하니 여기 잠깐 들어가서 버프 받고 다시 나와서 마을 바로 앞 블러드 무어로 이동해 나의 가녀린 레벨1 캐릭터가 안정하게 사냥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순서대로 직진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디아블로2 맥버전 설치 방법 및 초반 플레이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마칩니다. 한 가지 꼭 주의할 중요한 점은 계정을 생성 후 최초 캐릭터를 생성하고서 48시간 이내 2시간 이상 접속을 해야만 캐릭터 및 계정이 유지가 됩니다. 그런데 이게 또 영구적인 게 아니라서 90일 간 접속하지 않으면 해당 계정이   삭제 되니까 이 점만 신경 쓰면 됩니다. 



끝으로 디아블로2 맥버전 유저들을 위해 팁 한 가지 드리자면, 맥에서도 디아블로2를 창모드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키보드에서   ⌘ command + M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이상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모두모두 즐댜 하시고~ 저와 함께 성역에 가실 분은 댓글로 신청 받습니다! 맵핵, 오토 없이 순정 손디아로 진정한 그로테스크함을 밤새 느낄 분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