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세가마스터시스템 캡틴실버

무사장구 2018. 6. 12. 15:25

어렸을 적 삼섬 겜보이로 캡틴실버를 즐겼던 추억을 상기하며 글을 쓰던 중 먼저 이 포스팅을 올립니다. 마음 급한 분들은 아래 파란색 글씨부터 읽어보세요. 


삼성전자가 지금의 삼성전자가 아니던 시절. 삼성은 일본의 거대 게임회사였던 SEGA 社의 ‘세가 마스터 시스템(Sega Master System, セガ・マスターシステム)’이란 8비트 오락기를 국내에 최초로 들여와 유통을 맡았습니다. 


그때가 1989년 4월인데, 삼성전자는 세가마스터시스템이 아닌 ‘삼성 겜보이’라는 이름으로 론칭했고, 대대적인 광고효과로 당시 가정용 오락기를 모두 ‘겜보이’라고 부를 정도의 효과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즉, 삼성 겜보이 = 세가 마스터 시스템입니다. 


저처럼 어렸을 적 부모님께서 삼성 겜보이를 사주셔서 오락을 즐겼던 7080 세대들은 저마다 가슴 속에 인생 갓게임이 하나씩은 있을 것입니다. 제 경우는 참 많은 인생 갓게임이 있는데, 그중 태어나 처음 접한 게임이 바로 ‘캡틴실버(Captain Silver, キャプテンシルバー)’입니다. 



캡틴실버는 일본 게임사 ‘데이타이스트(DATA EAST)’가 오락실용으로 발매된 게임인데, 가정용 오락기인 세가마스터시스템을 지원하는 아케이드 게임의 이식판으로 북미판, 유럽판, 일본판으로 각각 게임팩이 발매되었습니다. 그중 우리가 삼성 겜보이로 플레한 캡틴실버는 일본판 게임팩에 해당합니다. 


게임 상에서 캡틴실버는 해적 선장의 이름입니다. 이스트 에이시안의 한 아일랜드에 숨겨진 캡틴실버의 보물들을 찾기 위해 짐(Jim)이란 청년이 펼치는 모험이 본 게임의 줄거리입니다. 



<이하 스테이지 맵 캡처 (클릭 시 원본크기 확대 가능) >


CaptainSilver-SMS-Scene1


CaptainSilver-SMS-Scene2


CaptainSilver-SMS-Scene3


CaptainSilver-SMS-Scene4


CaptainSilver-SMS-Scene5


CaptainSilver-SMS-Scene6



게임의 시작점인   버즈엔드 마을  –   해적선  – 보물섬으로 향하는   바다 위  – 보물섬의   동굴  – 보물섬의   정글  – 캡틴실버의 보물산으로 향하는   절벽 까지 모두 클리어해야만, 마지막 끝판왕   캡틴실버의 망령 (디아블로3의 해골왕 느낌)을 처치 후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엔딩은 짐이 보물을 차지하여 막대한 부를 거머쥔 덕분에 신분도 상승하고, 공주 아가씨와 결혼해서 행복한 여생을 산다는 내용입니다. 80년대 후반 시절다운 동화 같은 얘기죠. 


이상 설명을 마치고, 이제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에뮬레이터를 설치 후 캡틴실버를 플레이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준비물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PC 또는 노트북 , PC와 폰을 연결할   데이터 케이블  이렇게 세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제 경우 구형 갤럭시S5가 있습니다. 여기에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아이폰처럼 탈옥하거나 해킹할 필요 없습니다. 순정 롬 그대로인 상태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접속 후   RetroArch 를 검색하세요. 이게 순정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가능한 에뮬레이터입니다. 


RetroArch 설치 후 스마트폰과 PC를 USB 데이터 케이블로 양방향 연결 후 (윈도우즈 OS 기준) 내 컴퓨터 > 연결된 장치(해당 스마트폰 이름) > Phone > RetroArch 폴더 >   downloads  플더 경로로 이동하세요. 




그 다음 아래 첨부한   Captain Silver (Japan, Europe).sms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RetroArch - downloads 플더 안에   복사 (또는 붙여넣기 또는 드래그)하세요. 




참고로 확장자명인   .sms 는 단문 메시지 파일을 뜻하는 게 아니고, ‘세가 마스터 시스템(Sega Master System)’의 약칭인 SMS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RetroArch를   실행 하세요. 이 방법을 한번만 제대로 익히면 다양한 코어를 활용한 응용법으로 수많은 고전 게임들을 즐길 수 있으니 여기서부터 잘 따라하세요. 



RetroArch 실행 후   Load Core 를 터치하면 다운로드한 코어 목록이 뜹니다. 세가 마스터 시스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코어를 다운받으려면, 하단에 보이는   Download Core... 를 터치하세요. 



코어 목록이 뜨면 스크롤을 쭉 내려서 알파벳 S로 시작하는 항목 중   Sega – MS/MD/CD/32X (PicoDrive) 를 터치하세요. 이 항목을 두 번 터치하면 화면 하단에 노란색 글씨로 다운로드 진행률을 표시합니다. (2~3초 이내에 100% 다운로드가 됩니다) 해당 코어 다운로드   100%  완료가 되면,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세요. 


참고로 원래는 Genesis Plus GX 코어를 다운 받는 것이 맞는데, Genesis Plus GX 코어로 캡틴실버를 플레이하면 BGM 사운드가 정말 구려요. 그래서 오리지널에 가까운 게임사운드를 즐기려면 PicoDrive를 권장합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캡틴실버 게임을 실행하려면, RetroArch 초기 화면에서   Load Content  >   Downloads  >   Captain Silver (Japan, Europe).sms  >   Sega – MS/MD/CD/32X (PicoDrive) 를 순서대로 터치하면 게임이 실행됩니다. 



취향에 따라 그립이 중요한 분들은 가로모드에서 게임을 즐기면 될 것이고, 저처럼 화면이 중요한 분들은 세로모드에서 게임을 즐기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RetroArch를 이용한 캡틴실버 게임 실행 시 조작 가능한 키는   아날로그 방향키   B(공격)   A(점프)   ▷(일시정지)  버튼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주어진 시간 안에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만 하기 때문에 게임 중 다른 일을 할 때 ▷(일시정지) 버튼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도중 RetroArch 메뉴로 나오고 싶은 경우는 상단에 보이는 RetroArch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세이브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보너스로 캡틴실버 외 SMS 확장자로 된 추억의 고전 게임들 몇 가지를 추가로 파일 첨부합니다. 위에 설명한 방식 그대로 폰으로 게임 파일을 복사 후 RetroArch에서 해당 게임 파일을 불러오면 실행됩니다. 그럼 즐거운 추억여행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