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Tip

맥 부팅 후 아이클라우드 암호 오류 문제 해결 방법

무사장구 2017. 11. 22. 23:43

제겐 2008년식 구형 아이맥이 있습니다. 애플에서 이 기종에 대한 운영체제 지원이 끝나서 현재 OS X 10.10.5 요세미티 버전을 사용하는 중이며, 이보다 상위 버전인 엘캐피탄 또는 최신 버전인 하이 시에라로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합니다. 


구형 아이맥이지만 여전히 부팅 잘 되고,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 후 부팅 속도와 전반적인 구동 속도도 빨라진데다 인터넷, 음악 감상, 문서 작업, 디아블로2 같은 저사양 게임 등을 실행하기에 좋아서 여전히 서브로 사용 중입니다. 


구형 아이맥이라도 아이맥이 원래 기본 생김새가 있어서 테이블에 올려놓으면 자태도 예쁘고, 음악 감상 시 사운드도 좋고 해서 아마 메인보드가 사망하기까진 계속 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쩌면 오프라인 매장을 차리면 아이맥으로 쇼윈도를 장식하거나 테이블 한쪽에 고객용 PC로 쓸 수도 있고요. 아니면 제가 훗날 결혼을 해서 아기가 생기면 이 아이맥을 아기에게 물려줘서 교육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잘 간직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얼마 전 포맷 후 클린설치를 한 이후로 이 녀석이   부팅 만 하면 아이클라우드(iCloud) 암호를 입력하라는 팝업 창이 뜨는 것입니다. 



분명 올바른 암호를 입력해도 이상하게 로그인에   실패 합니다. 그래서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 항목을 보면 또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앱스토어는 로그인이 풀려 있더군요. 



앱스토어에서 애플 아이디로 이중 인증을 통해서 여자저차 로그인에 성공하면 쌩뚱 맞게도 “암호를 잊으셨습니까? 암호를 두 번 이상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앱스토어를 계속 이용하려면 보안상의 이유로 암호를 먼저 찾으셔야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팝업 창에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취소 또는 계정 복구뿐이었습니다. 



이후 별짓 다해봤습니다. 계정 복구의 지난한 과정도 거쳐봤고요. 애플 아이디의 암호를 변경도 해봤습니다. 그래도 이 증상은 계속 반복되어 구형 아이맥에서는 앱스토어에 로그인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나의 애플 아이디로 구입한 앱은 사용자 환경만 충족되면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된 모든 기종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 아시죠? 구입한 앱 중에 맥은 맥끼리, 아이폰은 아이폰 또는 유니버셜 앱인 경우는 아이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 근데 이 문제로 구입해 놓은 앱을 설치를 못하니까 짜증이 나더군요. 


이 짓 저 짓 다 해보다가 결국 해결한 방법은 애플 ID의 이중 인증을   해제 하는 것이었습니다. 


왜 예전에   패프닝(The Fappening)  사건 기억 하시죠? 헐리우드 유명 여자 연예인 약 150여명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이 해킹 당해서 어마무시 한 누드 사진들 대량 유출되었잖아요. 그 이후 애플에서는 타인이 사용자 계정에 무단으로 접근할 경우를 대비해   이중 인증 이란 것을 만들었습니다. 


나의 애플 ID로 다른 애플 기기에 로그인이 되는 경우 이를 허용 할지 혹은 허용 안 할 것인지를 디바이스 상에서 선택하게 하고, 허용하는 경우 애플 ID 확인 코드 6자리를 입력하게 하는 것이죠. 조금은 번거롭지만 아이클라우드 해킹의 보완책으론 손색이 없습니다. 



근데 이 철통같은 이중 인증 보안책이 구형 애플 기기에서는 OS가 최신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호환성의 문제로 오류가 발생 하는가 봅니다. 그래서 이중 인증을 해제하니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Apple ID 이중 인증 끄는 방법  


애플 ID 이중 인증을 해제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나의 애플 기기 중 아무 것으로 반드시 사파리를 열어서   애플 ID 계정 페이지 에 로그인하세요. 


Apple ID 계정 페이지 링크(클릭)



보안 섹션에서 파란색   수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중 인증 섹션에서 파란색   중 인증 끄기 를 클릭하세요. 



그럼 새 보안 질문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설정 후 파란색   계속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럼 애플 ID 계정에 등록된 별도의 알림 이메일 주소로 이와 같은 메일을 받습니다. 여기서 숫자로 이뤄진 6자리   코드 를 확인 후 입력하세요. 



그럼 이중 인증이 해제됩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