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Tip

무료 고성능 램디스크 소프트퍼펙트 설치 방법

무사장구 2018. 5. 14. 04:54

램디스크 설치 방법 설명 전 컴퓨터 초보자들을 위해 우선 램디스크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합니다. 개념 이해가 필요 없는 분들은 아래 파란색 글씨부터 읽어보시면 됩니다. 


컴퓨터를 이루는 하드웨어 모듈 중에 램(RAM)이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RAM이란? ‘Random Access Memory disk’의 줄임말로 ‘메모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메모리’는 램(RAM)과 롬(ROM, Read Only Memory)으로 나뉩니다. 램(RAM)과 롬(ROM)은 모두 컴퓨터의 기억장치인데 램(RAM)은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써 응용프로그램의 일시적 로딩이나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등에 사용되고, 롬(ROM)은 기록한 데이터를 빠르게 판독하는 전용 기억장치로 사용됩니다. 


램(RAM)과 롬(ROM)의 차이점이라면, 램(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데이터를 기억할 수 있는데, 전원이 차단되는 경우 축적된 전하가 감소되면서 저장된 데이터가 자연스럽게 소멸되는 휘발성 메모리인 반면, 롬(ROM)의 경우 전원이 차단되더라도 기록된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 불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다만, 롬(ROM)의 단점이라면 한번 기록된 데이터는 수정 또는 재기록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이런 롬(ROM) 메모리의 단점을 극복한 것이 우리가 흔히 부르는 하드 디스크(hard disk drive) 또는 SSD(Solid State Drive)처럼 컴퓨터 프로세서가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이터 저장 장치인 스토리지(storage)의 개념입니다. 스토리지(storage)는 불휘발성이라 전원이 차단되더라도 기록된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으며, 롬(ROM)과 달리 기록된 데이터를 상시 수정 및 재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 디스크(hard disk drive) 또는 SSD(Solid State Drive)는 스토리지(storage)로 사용하고, 롬(ROM)은 주로 메인보드(Main Board)의 바이오스(BIOS,Basic Input/Output System) 정보를 읽어내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램(RAM)의 기능은 쉽게 설명하면... 게임을 하는 경우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게임 프로그램의 여러 파일들 중에서 게임 실행 및 진행에 필요한 파일 정보들을 램(RAM)으로 전송해주면 이 램(RAM)에 기록된 임시 데이터들을 CPU가 빠르게 연산 처리를 함으로써 게임이 실행 및 진행되는 것입니다. 


그럼 본 포스팅에서 설명할 램디스크(RAM-disk)란? 휘발성이라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메모리인 램(RAM)을 말 그대로 디스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10 64비트를 주로 사용하는 요즘은 PC와 노트북에서 8GB용량의 램(RAM)을 보편적으로 탑재 및 사용하고 있는 추세로 램 8기가는 국민 램사이즈 세팅이죠. 여기서 더 원활한 작업을 원하는 경우 16기가 또는 32기가 이상으로 램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그런데 윈도우10 64비트 설치에 필요한 최소 사양이 2기가로 부팅 후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최소 4기가 정도는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컴퓨터 램 크기가 8기가라면 용량이 좀 남죠. 여기서 남는 램 용량을 가상의 디스크 자원으로 활용하는 램디스크로 만들어서 컴퓨터의 일부 기능. 예컨대, 웹브라우저 또는 데이터 다운로드 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램디스크의 장점이라면 하드디스크보다 빠른 SSD의 속도와 동급 또는 그 이상으로 괴랄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자랑합니다. 하드의 경우 조각난 파일로 인해, SSD의 경우 셀의 소모로 인해 수명이 줄어드는 반면, 램디스크는 휘발성이다 보니 수명 걱정도 없으면서 미친 듯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이러니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자 입장에서 안 써먹으면 손해가 되는 꼴이죠. 


물론 램디스크를 만들 땐 물리적인 방법으로 직접 하드웨어를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저 윈도우 상에서 프로그램 설치와 몇 가지 설정만으로 손쉽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개념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무료 고성능 램디스크 소프트퍼펙트 설치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 설치 시 OS 환경은 윈도우 XP부터 윈도우10까지 가능하고 32비트와 64비트 모두 가능한데, 램디스크 기능을 제대로 구현해 확실한 체감을 올리고 싶다면 가급적 윈도우7 이상의 버전, 64비트 환경에서 램디스크를 설치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중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램디스크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울트라 램디스크’입니다. 그런데 울트라 램디스크보다 벤치마크 측정값이 더 높은 무료 프로그램이 바로 제가 소개할 ‘소프트퍼펙트 램디스크’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SoftPerfect RAM Disk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oftperfect.com/products/ramdisk/


참고로 2018년 5월 현재 소프트퍼펙트 램디스크의 최신 버전은 4.0.6(16 April 2018)입니다. 이 버전은 쉐어웨어라서 설치 후 30일 동안만 무료고 이후는 유료로 결제해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때문에 기존 개인 사용자에 한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3.4.7버전 다운로드 링크도 첨부합니다. 


소프트퍼펙트 램디스크 3.4.7 버전 다운로드 클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softperfect 社에 있습니다. 상업 목적인 경우 반드시 상기 공식홈페이지 링크로 접속해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후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사용하세요.) 


램디스크 프로그램 설치는 큰 어려움이 없으니 아래 캡처 이미지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인스톨 메뉴는 영어이나, 프로그램 실행은 한글을 지원합니다. 



소프트퍼펙트 램디스크 프로그램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실행 메뉴에서 우측 상단에 보이는 녹색 십자가(+) 모양 버튼을 눌러서 램디스크를 추가하면 됩니다. 



디스크 추가/수정 창이 열리면 여기서 램디스크 크기 설정, 램디스크 마운트 옵션 설정, 램디스크 파일 시스템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램디스크 크기 설정

1. 램디스크는 OS 구동 후 남은 여유 램 공간의 1/4 정도가 적당하다는 소견 

2. 제 경우 램 용량 8GB(총 8192MB) 중에서 윈도우7 64비트를 구동 후 남은 용량 5,961MB로 잡혔기 때문에 램디스크 크기를 1GB(=1,024MB)로 설정 

3. 램 크기에 여유가 많은 분들은 램디스크로 10GB 이상 쓰기도 합니다 


램디스크 마운트 옵션

1. 램디스크 설정 시 표시되는 드라이브 문자를 설정 

2. 하드디스크 등 스토리지가 여러 개인 경우 구분이 쉽도록 알파벳의 가장 뒤쪽 문자열을 사용 

3. 저는 구분하기 쉽게 X:로 선택했습니다 


램디스크 파일 시스템 옵션

1. 이 부분에서 포맷 타입은 NTFS를 권장합니다 

2. 사실 exFAT 또는 FAT32를 선택해도 무방

3. 현재 구동되는 OS의 포맷 타입과 동일하게 맞춰주는 것뿐입니다 


폴더 생성

1. 공란에 직접 마우스를 클릭 후 커서를 올린다음 타이핑을 하는 방식

2. 제 경우 여러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총 5개의 웹브라우저 임시폴더를 생성

3. 이 폴더는 램디스크 특성상 전원 차단 시 사라짐(휘발성) 

4. 다시 전원을 인가해 부팅하면 램디스크에 자동으로 폴더가 생성

5. 폴더 생성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하세요 


고급 메뉴

1. 부팅할 때 마운트되는 디스크 이름을 별도로 설정

2. 원하시면 하고, 원치 않으면 생략해도 무방 


여기까지 모든 옵션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램디스크 설정을 저장하세요. 그럼 아주 잠시 모래시계가 보이면서 사용자가 설정한 크기의 램디스크가 마운트됩니다. 



마운트가 완료되면 아래 캡처 이미지에 보이듯 SoftPerfect RAM Disk (X:)가 마운트되어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각 웹브라우저 별로 마운트한 램디스크에 캐시 폴더를 지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웹브라우저 램디스크 설정 바로가기 

토렌트 램디스크 설정 바로가기 


상기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